side nav 닫기 전체메뉴
국제>동아시아

中 하이난성, 서비스 무역 네거티브 리스트 발표

카와스기 히로유키 기자/ [번역] 이경 기자입력 : 2021-07-27 11:41

[사진=proxyclick 홈페이지]


중국 상무부는 26일, 하이난(海南)성 하이난자유무역항 서비스 무역에 관한 규제분야를 목록으로 정리한 2021년 '하이난자유무역항 월경복무(越境服務)무역특별관리조치', 즉 네거티브 리스트를 발표했다. 상무부는 4월에 하이난성 등 4개 성·직할시를 대상으로, 서비스업 개방확대 방침을 밝힌 바 있으며, 이번 네거티브 리스트는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조치다.

네거티브 리스트는 11개 분야, 7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야별로 보면, ◇농림수산·목축업(1개 항목) ◇건설업(1개 항목) ◇도소매업(2개 항목) ◇교통운수·창고·우편업(13개 항목) ◇정보전송·소프트웨어·IT서비스업 (6개 항목) ◇금융업(17개 항목) ◇리스·비지니스 서비스업(12개 항목) ◇과학연구·기술서비스업(4개 항목) ◇교육(2개 항목) ◇위생·소셜 네트워크(1개 항목) ◇문화·스포츠·오락업(11개 항목) 등.

국무원(중앙정부) 신문판공실은 26일, "복잡하고 어려운 국내외 정세에 직면하고 있으나, 개혁을 강화해 개방분야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향성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며, 이번 네거티브 리스트가 서비스 무역 자유화 추진에 공헌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이번 네거티브 리스트는 높은 수준의 국제무역 규칙을 준수하면서 주체적인 개방 추진과 함께 관광업, 서비스업 등 하이난성의 핵심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었다고 한다.

상세한 사항은 상무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